1. 사춘기란?
사춘기란? 아이에서 청소년이 되는 과정에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와 갈등을 겪는 시기를 말합니다. 아이들은 이 시기에 더욱 성장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찾아 나가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와 갈등으로 인해 부모님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사춘기를 건강하게 잘 보내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가 서로 소통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춘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만 11세~13세부터 시작됩니다. 이 시기가 되면 신체적, 심리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며, 남자는 남성의 몸으로 여자는 여성의 몸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여자는 보통 11세~13세 사이에 생리를 시작하게 되는데 이는 곧 아이를 낳을 수 있는 몸의 상태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여자의 자궁은 19세~20세가 되어야 완성됩니다.
남자는 잠을 자는 동안 야한 꿈을 꾸며 사정하게 되는데 이를 몽정이라고 합니다.
사춘기에 나타나는 여자의 생리, 남자의 몽정, 자위행위 등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으로 전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사춘기에는 심리적으로 예민해지며, 사소한 일에도 쉽게 짜증을 내기도 하고, 혼자 있고 싶다거나, 혼자 여행을 떠나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뇌 발달의 영향으로 자아가 형성되면서 부모하고 마찰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2. 남자 vs 여자 사춘기 차이점
사춘기의 시작은 보통 여자가 남자보다 2년~3년 빠르며, 정상적인 연령대가 다르긴 하지만, 여자들은 보통 11세~12세에 사춘기가 시작되어 13세~15세 절정을 이루고, 대부분 17세~18세 사이에 끝나게 됩니다.
남자들은 대부분 12세~13세 사이에 시작되어 14세~16세에 절정을 이루고, 17세~19세 사이에 끝나게 됩니다.
여자들은 사춘기에 첫 번째 육체적 변화 이후 약 4년 동안 재현성 있는 변화를 겪게 되며, 남자들은 여자들보다 속도가 느리지만 초기 사춘기에 눈에 보이는 변화가 있고 난 뒤 약 6년 동안 계속 성장하게 됩니다.
사춘기 남녀 신체 변화
[공통]
가. 남자하고 여자 모두 겨드랑이, 성기에 털이 납니다.
나. 성별에 따라 털이 나는 위치가 다른데 남자는 턱, 가슴, 배, 음낭 주변에 털이 자랄 수 있습니다.
다. 보통 남성은 변성기가 오는데 드물게 여자에게도 변성기가 올 수 있습니다.
[여자]
가. 생리를 시작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생리하게 됩니다.
나. 유방이 커지고 브래지어를 착용하게 됩니다.
다. 음순 주위로 음모가 넓게 자라며 색이 거뭇해집니다
라. 보통 18세~19세 사이에 발육이 완성됩니다.
[남자]
가. 목 속에 있는 성대(울대뼈)가 커집니다.
나. 수염이 나기 시작하고 면도하게 됩니다.
다. 고환과 음경이 커지고, 멜라닌에 의해 생식기의 색이 거뭇해집니다. 그리고 음경 주위로 음모가 자랍니다.
라. 몽정하게 됩니다.
마. 근육이 발달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신체적인 변화 외에 감정적으로, 남자의 경우는 면도하고 싶은 맘이 들거나, 아버지나 형이 쓰는 화장품을 바르고 싶은 욕구가 생기며, 여자의 경우에는 언니나 어머니들이 쓰는 화장품을 바르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됩니다.
요즘은 환경호르몬의 영향으로, 많은 아이에게 성조숙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성조숙증은 사춘기가 빨리 오는 질병으로, 사춘기 지연과 반대되는 질병입니다. 성조숙증이 발생하면 처음에는 키가 빨리 자라지만, 성장판이 일찍 닫혀 최종 키는 평균 미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아의 경우, 만 8세 이전에 가슴에 몽우리가 생기거나, 남아의 경우 만 9세 이전에 음경이 발달하는 경우 성조숙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정확히는 병원에서 검사해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사춘기 지연은 사춘기가 늦게 오거나, 오지 않는 질병으로 성조숙증과 반대되는 질병입니다. 사춘기 지연을 겪은 유명인으로는 저스틴 비버가 있는데 그는 16세까지 변성기가 오지 않았습니다. 사춘기 지연은 칼만 증후군 등 유전자 이상으로 발생하거나, 클라인펠터 증후군, 터너 증후군 등 염색체 이상, 아연 결핍 등 영양 문제, 호르몬 문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남성 vs 여성 호르몬
안드로젠
안드로젠은 남성 호르몬을 나타내는 말로써, 남성 생식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모두 총칭하여 남성 호르몬이라고 합니다. 남성의 이차 성징 발달에 작용하는 호르몬으로 주로 남성의 정소에서 분비되며, 일부 부신피질과 여성의 난소에서도 분비됩니다.
안드로젠은 탄소 원자 19개를 자긴 스테로이드로서 테스토스테론, 안드로스테론, 다이하이드로에 피 안드로스테론 등과 아드레노스테론 등이 있습니다.
안드로젠은 고환 형성, 정자 형성, 근육 형성 등의 역할을 합니다.
안드로젠 탈모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에 대한 모근의 유전적인 과민성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탈모의 원인 중 대략 80%를 차지합니다.
에스트로젠
에스트로젠은 스테로이드 화합물의 모임으로 여성 성호르몬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자가 자연적으로 만드는 에스트로젠은 크게 3종류가 있으며, 에스트라디올, 에스트리올, 에스트론입니다. 몸에서는 안드로젠으로부터 효소 반응을 통해 형성됩니다.
에스트로젠은 남자와 여자 모두 가지고 있지만, 보통 여성이 생식할 수 있을 때 많이 생깁니다. 이차 성징, 예를 들면 가슴의 발달에 크게 기여를 하며, 자궁 내막을 두껍게 하는 등 월경 주기에 역할을 합니다. 남자에게는 에스트로젠이 정자가 자라는 데 영향을 미치며 건건한 성적 욕구를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유방암의 80%는 에스트로젠 호르몬의 영향을 받습니다. 유방암은 호르몬 민감성이거나, 호르몬 수용체 양성 암입니다. 따라서 유방암 치료는 에스트로젠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 & 웰니스 >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심리 장애(조현병/공황장애/불안장애/강박장애) 원인, 증상, 치료방법_2부 (0) | 2023.04.15 |
---|---|
[심리학]심리장애(우울증/불면증/조울증/양극성 장애) 원인, 증상, 치료방법_1부 (0) | 2023.04.14 |
[심리학]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심리학 용어 5가지 (0) | 2023.04.09 |
[심리학]성격 유형검사 MBTI란? MBTI 성격유형별 특징 (0) | 2023.04.09 |
[심리학]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8단계, 발달 단계별 특징(영아기 ~ 노년기) (0) | 2023.04.09 |
댓글